http://arduino.cc 에서 arduino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을 수 있다. Mac OS X, Linux, Windows를 모두 다 지원한다.

또한 OS용 디바이스 드라이버도 이 사이트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다운받은 압축파일을 풀어주면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폴더가 생긴다. 별도 설치 할 필요가 없이 그 폴더에서 arduino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해주면 된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열리게 된다..

먼저 arduino 보드에 맞게 환경설정을 해 주어야 한다. Tools 메뉴로 가 보면 아래와 같은 서브메뉴가 나온다.

먼저 통신에 사용할 시리얼 포트를 지정해 준다. Arduino보드를 USB 케이블에 연결하고 디바이스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으면 아래와 같이 포트가 보이게 된다. 아래 화면은 맥의 경우이고 윈도우 인 경우 COMx 란 이름으로 보이게 된다. 보드를 연결했는데도 포트가 보이지 않는다면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보일 것이다.

그 다음은 보드를 설정해 준다. Arduino도 여러 종류가 있어서 그에 해당하는 보드를 선택해주면 된다.


여기서는 아래의 보드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Arduino Diecimila를 선택해주면 된다.


설정이 끝났으면 예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보겠다. 아래 화면에서처럼 File -> Sketchbook -> Example -> Digital -> Blink 를 선택해 준다.

그러면 Blink 예제 파일이 열리고 내용을 볼 수 있게 된다. 여기서 맨 왼쪽의 플레이버튼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컴파일 된다.

컴파일이 정상적으로 끝나면 화면 아래쪽에 다음과 같은 메세지가 나온다.

하지만 컴파일이 끝났어도 아직 프로그램이 arduino 보드로 옮겨진건 아니다. 프로그램을 arduino 보드로 전송하려면 오른쪽 두번째 버튼을 눌러준다.

그러면 arduino 보드의 TX, RX LED가 빠르게 번쩍이면서 프로그램이 전송되는걸 볼 수 있다. 전송이 끝나면 컴파일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메시지 창에 업로드가 끝났다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프로그램이 전송되고 나면 arduino 보드는 자동으로 reset이 되면서 프로그램이 바로 실행된다. 이 예제 프로그램은 보드에 있는 LED를 깜빡이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래의 LED가 1초 간격으로 반짝이는걸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arduino에는 시리얼 터미널 기능도 가지고 있다. 위의 예제에서는 시리얼 포트를 사용하지 않았지만 프로그램에 따라서는 시리얼 포트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 맨 오른쪽의 아이콘을 눌러주면 아래쪽 메시지 윈도우가 시리얼 터미널 역활을 하게 된다.

검은 부분에 수신한 데이터가 표시되고 송신할 데이터는 입력창에 넣어주면 된다. 또한 통신속도도 임의로 변경할 수 있다. 물론 arduino보드의 시리얼 포트 설정속도와 동일하게 맞춰줘야만 한다.

Posted by nautes